학회소개
HOME  >  학회소개  >  인사말

◈ 인사말

회장님 사진

한국감성과학회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한국감성과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한국감성과학회 제14대 회장직을 수행하게 된 인하대학교의 나영주입니다. 오랜 역사와 전통을 지니는 한국감성과학회는 1997년 설립된 이래로 감성과학 분야를 대표하는 학회로 굳건하게 자리매김을 하였으며 현재 회원 수가 천명을 넘어서는 규모로 성장하였습니다. 이는 훌륭하신 전임 학회장님 이하 여러분의 전폭적인 지지와 노력으로 이루어낸 소중한 결과입니다.

AI 시대에 각종 첨단 분야에서도 인간의 감성을 결코 무시할 수 없으며 이들이 적극적으로 벤치마킹하고자 하는 분야가 바로 우리의 연구 분야인 '감성' 이라고 생각합니다. 또 '융합'이란 단어가 등장하기도 훨씬 이전부터 '감성과학'은 융합 학문이라는 위상을 갖고 있었으며 한국연구재단에서 인정하는 감성과학 분야에서의 최고 학술지입니다. 한국감성과학회는 학계뿐만 아니라 산학연이 고루 분포하는 산학연 융합학회로서 기업체와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습니다. 우수한 연구자 회원에게는 우수논문발표상, 최우수논문상, 신진과학자상, 학술진흥상 등의 상을 수여할 뿐만 아니라, 우수 기업을 대상으로 제품, 서비스, 콘텐츠, 리더십 부분에서 "한국감성과학대상(Korea Emotion & Sensibility Awards)"을 수여하는 등 본 학회는 산학연과 긴밀한 활동을 통하여 함께 발전해 나가고 있습니다.


한국연구재단 등재 학술지인 ‘감성과학(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은 학술지 지원사업에 지속적으로 선정되며 수많은 융합 연구의 창의적인 논문들이 게재되고 있으며 open access 를 통해 전세계 연구자들에게 문화강국인 우리 대한민국의 최신 감성 연구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The 1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motion and Sensibility (ICES 2015)를 개최한 이래 국제적 학술대회를 격년으로 개최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제4회 국제 감성과학 학술대회를 개최할 예정으로서, 우수회원 연구자들의 최신 융합 연구동향을 소개하고 활발히 소통할 수 있는 진정한 융합연구의 토론장으로 이어지기를 바랍니다.


인간의 감성이 사라지지 않는 한 '감성과학'은 앞으로 더욱 발전하는 분야가 될 것입니다. 회원 여러분께서 진정한 융합 연구의 학술활동을 하시는데 부족함이 없도록 노력하겠습니다. AI와 감성이 어우러진 시대에서 활발하게 활동하시는 다양한 분야의 회원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협조 부탁드립니다.


항상 행복 감성하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사)한국감성과학회 회장 나 영 주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