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회소개
HOME  >  학회소개  >  인사말

◈ 인사말

회장님 사진

한국감성과학회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존경하는 한국감성과학회 회원 여러분!
안녕하십니까?


여러분들의 추대로 제15대 한국감성과학회 회장을 맡게 된 (한국표준과학연구원을 정년퇴임 후 한국한의학연구원과 충남대학교 뇌과학연구소에서 비상근으로 연구하고 있는) 김원식입니다.

존경하는 회원 여러분! 여러 가지로 부족한 저를 한국감성과학회 회장이라는 영광스러우면서도 막중한 자리에 추대해주신 것을 운명으로 받아들이고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회장의 역할을 잘 해낼 수 있겠는지 어깨가 무겁고 마음의 부담도 크지만, 회원님들의 도움과 제가 가진 능력을 최대한 발휘해서 우리 학회가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봉사하는 마음으로 사명감을 가지고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그동안 우리 학회를 잘 이끌어 오신 전임회장님들과 임원님들, 특히 지난 14대 나영주 전임회장님과 집행부 여러분들께서 우리 한국감성과학회의 격을 한 차원 높여 주셨고 우리 학회가 COVID-19의 어려운 환경을 잘 극복할 수 있도록 헌신하셨습니다. 그러한 노력 덕분에 우리 학회는 지속적 발전을 할 수 있었던 것입니다. 그 헌신과 노고에 감사를 드리고 앞으로도 한국감성과학회가 최고의 학회가 될 수 있도록 많은 도움과 지도를 부탁드립니다.


오랜 역사와 전통을 지니는 한국감성과학회는 1997년 설립 이래 감성과학 분야를 대표하는 학회로서 발전을 거듭하고 있으며 현재 회원 수 1천 명을 넘어서는 규모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매년 2회 학술대회를 개최하여 융복합 학문인 감성과학의 상호교류에 힘써왔으며, 2015년부터는 The 1st International Conference on Emotion and Sensibility (ICES 2015)를 개최한 이래 격년으로 국제 학술대회를 열어, 다양한 분야의 석학들과 학문적 교류를 이어오고 있습니다. 올해는 제5회 국제 학술대회를 개최 예정이며, 이를 통해 최신 감성 융합연구를 소개하고 활발히 소통할 수 있는 학문적 교류의 장이 열리기를 바랍니다.


또한 한국감성과학회는 우수한 연구자 회원께 우수논문 발표상, 최우수논문상, 신진과학자상, 학술진흥상 등의 상을 수여할 뿐만 아니라, 우수 기업을 대상으로 제품, 서비스, 콘텐츠, 리더십 부문에서 “한국 감성과학 대상(Korea Emotion & Sensibility Awards)”을 수여하는 등 산학연과 긴밀한 활동을 통하여 함께 발전해 나가고 있습니다.


우리 학회에서 발행하는 ‘감성과학(Science of Emotion & Sensibility)'은 2021년 한국연구재단 학술지 재인증평가에서 등재 학술지 유지라는 결과를 받음으로써 학술지 지원사업에 지속적으로 선정되어 수많은 융합 연구의 우수한 창의적인 논문들이 게재되고 있으며, Open Access를 통해 전 세계 연구자들에게 문화강국인 우리 대한민국의 최신 감성 연구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존경하는 회원 여러분! 저는 2년의 임기 동안 회장으로서 우리 학회의 발전을 위해서 몇 가지 해야 할 일들에 대해서 많은 고민의 시간을 보냈습니다. 지금까지 전임 회장님들께서 잘 운영해 오셨습니다. 전임 회장님들과 집행부에서 구축해 놓으신 부분을 잘 유지 발전시키고, 제가 평소 중요하다고 느낀 부분을 제 임기 동안 신임 집행부와 함께 이루고자 합니다.


첫째(감성이론 심화 및 측정기술 고도화), 우리 학회에서는 감성 이론의 심화 연구와 이를 기반으로 감성 측정기술의 고도화를 통하여, 국내 여러 학회 및 산업계에 활용되는 감성 관련 이론 및 측정기술을 지원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하여 특히, 다양한 산업계에서 최근 이슈로 떠오르는 AI 등과 관련된 여러 감성 관련 난제 해결에 참여함으로써 우리 학회가 더욱 번창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될 것입니다.

둘째(국제 공동연구 활성화), 국제 공동연구를 더욱 활성화하겠습니다. 최근 몇 년간 COVID-19 등으로 일본 등과의 공동연구가 활성화되지 못했는데, 이제 전 세계적으로 일상회복이 가능해지고 있으므로, 전임 회장님들의 ICES 국제 공동연구 업적을 계승하여 더욱 활성화하도록 하겠습니다. 각 분야에서 출중한 회원님들이 세계적 전문가들과 국제적 공동연구 활동을 통하여 우수한 연구업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MOU를 통하여 지원하겠습니다.

셋째(융복합 연구 및 산학연 협력 지원), 우리 학회의 다양한 학문 분야로 구성된 회원님들이 융복합 연구를 하실 수 있도록 지원하고, 그 결과를 산학연 협력을 통한 여러 산업체의 다양한 감성 제품에 접목하여 세계 시장 경쟁력을 제고시킴으로써, 산학연 각 분야에 대한 우리 학회의 중요성과 위상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겠습니다.


존경하는 한국감성과학회 회원 여러분!
우리 학회의 홈페이지가 감성과학을 핵심으로 다양한 분야의 학문이 상호 교류될 수 있는 장이 되기를 기대하며, 학회와 회원이 동반 성장하기 위하여 회원 모두가 회장이라는 마음으로 함께 해 주실 것을 부탁드립니다. 또한, AI와 감성이 어우러진 시대에서 활발하게 활동하시는 다양한 분야의 회원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협조 부탁드립니다.


홈페이지를 방문해 주신 여러분께 깊이 감사드리며, 늘 건강하시고 뜻하신 일들이 모두 잘 이뤄지길 기원합니다.


2023년 3월
(사)한국감성과학회 제15대 회장 김 원 식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