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감성과학대상
HOME  >  학술감성과학대상  >  소개

◈ 소개

  • sub_tab_1
  • sub_tab_2
  • sub_tab_3
  • sub_tab_4
  • sub_tab_5
  • 끝선이미지

한국감성과학대상Korea Emotion & Sensibility Awards

◆ 한국감성과학대상

소비자의 감성을 고려한 제품과 서비스는 기업과 국가 경쟁력의 원천이다. 고객만족을 위해서는 고객의 니즈, 선호도 등을 포함하는 감성을 어떻게, 얼마나 개발 과정에 잘 반영하는 가에 달려있습니다.
한국감성과학회는 제품과 서비스 개발과정에 담겨있는 감성을 체계적으로 평가하고 시상함으로써, 국내 기업들이 경쟁력 향상에 더욱 노력하도록 하고 소비자들은 양질의 감성적 제품과 서비스를 향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2014년부터 감성과학대상을 제정해 시행하고 있습니다.

◆ 한국감성과학대상 엠블렘

이미지

한국감성과학대상 로고는 보석 안에 e(emotion)와 s(sensibility)의 조합으로 행복(happiness)을 나타내는 클로버의 형상을 표현하고 있다. 이는 제품과 서비스에 감성을 구현해 소비자에게 행복감을 준 기업에 주는 영광스러운 상을 의미합니다.

 

 

 

경쟁부문Competition Area

◆ 시상부문

이미지

◆ 시상식 행사

수상작에 대한 공식 시상식은 2017년 국제감성과학 학술대회(한국감성과학회 주최) 종료 후 , 별도 시행

일시 : 2017년 11월 1일(수)
장소 : 추후 공지

◆ 시상 혜택

1. 한국감성과학회 기업 회원으로 등록 (입회비 및 5년간 연회비 면제)
2. 학회홈페이지를 통한 1년간 배너광고 제공
3. 한국감성과학대상 로고 등을 제품, 서비스, 콘텐츠 홍보에 사용
4. 출품작에 대한 심사평가서 외 감성과학전문가의 컨설팅 보고서 제공
5. 2018년 춘계학술대회 무료 등록 (1인)

 

 

 

응모방법How to apply?

◆ 응모기간

응 모 : 2017년 7월 1일 ~ 9월 30일
결과발표 : 10월 중순
수상자발표 : 학술대회 기간 중 시상(10월 27일 예정)

◆ 응모분야

응모분야

◆ 응모방법

별첨 소정의 응모 양식 작성 후 응모료와 함께 한국감성학회에 제출

◆ 응모료

1. 감성제품 / 서비스 / 콘텐츠 부분

  대기업 중견기업 중소기업
신청시 십만원(\100,000) 십만원(\100,000) 십만원(\100,000)
선정후 오백만원(\5,000,000) 삼백만원(\3,000,000) 이백만원(\2,000,000)

2. 리더쉽 부분
  대기업 CEO 중견기업 CEO
대기업 임원
중소기업 CEO
공공기관 임원
신청시 십만원(\100,000) 십만원(\100,000) 십만원(\100,000)
납부계좌 : 국민은행 433401-01-241274 ( 예금주 : 한국감성과학회 )

◆ 접수처

한국감성과학회 사무국
34113 대전광역시 유성구 가정로 267 한국표준과학연구원 302동 326호
Tel : 042-604-1096, E-mail : gamsung@gmail.com

심사방법How to evaluate?

◆ 심사위원회

한국감성과학회가 위촉하는 대학과 연구소의 감성과학분야 전문가 8인으로 구성되는 한국감성과학대상 심사위원회에서 심사

◆ 심사절차

1. 예비심사 : 접수된 응모대상에 대한 서류 심사
2. 본선심사 : 예비심사에 통과된 대상에 대한 구두발표(25분) 심사

◆ 심사항목

1. 감성 제품 / 서비스 / 콘텐츠 부분

구분 심사항목 배점
기업의 감성품질 전략(10%) 최고경영자의 감성품질에 대한 마인드와 기업의 감성품질 비전 및 전략 5
기업의 감성품질 개선 시스템 및 관리 체계 5
제품 / 서비스 / 콘텐츠의 감성품질(70%) 제품 / 서비스 / 콘텐츠의 사용성이나 실용적인 측면에서의 만족스러운 감성품질(사용성, 기능성, 쾌적성, 안전성) 25
제품 / 서비스 / 콘텐츠의 외관에서 느끼는 감성이거나 다양한 시각정보에 의해 표출된 감성품질 ( 심미성) 25
소비자가 지금까지 경험해 보지 못한 참신하고 새로운 것에 의해 표출된 감성품질(독창성, 신규성, 차별성) 20
소비자의 감성품질 만족도(20%) 감성품질에 대한 소비자의 감성적 만족도 20

2. 리더쉽 부문
구분 심사항목 배점
감성 리더십에 대한 철학 및 마인드 응모대상자의 감성리더십에 대한 철학과 마인드 30
감성 리더십 활동 사례 및 성과 응모대상자의 감성리더십이 발휘된 활동 사례와 성과 30
리더십에 대한 조직 내 혹은 사회적 평판 응모대상자에대한 조직과 사회적 평판 30

한국감성과학대상 운영에 관한 규정

  • 제 1조(목적) 규정은 한국감성과학회에서 수여하는 한국감성과학대상의 공모, 심사, 시상에 관한 사항을 정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 제 2조(명칭) 상의 명칭은 한국감성과학대상 (Korea Gamsung Award)로 한다.
  • 제 3조(조직) 한국감성과학대상 시상과 운영을 위해 한국감성과학회 내에 다음과 같은 조직을 둔다.
    • 1. 운영위원회: 한국감성과학대상와 관련된 규정과 평가 방법, 연간 일정 계획 등을 논의하는 기구로 3-5인의 회원으로 구성되며, 위원장은 호선으로 선출한다. 운영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한다.
    • 2. 심사위원회: 당해 연도의 감성 어워드 상을 심사하기 위해 구성되는 기구로 운영위원회에서 위촉 한 5-10 인의 감성분야 전문가로 구성되며, 위촉기간은 수상을 위한 공모 접수마감일로부터 시상일까 지로 한다.
  • 제 4조(시상 대상) 시상대상은 접수 마감일 기준 개발이 완료되어 시판 중이거나 당해 연도 내 개발이 완료될 예정인 제품과 콘텐츠, 서비스 그리고 리더쉽을 대상으로 한다.
  • 제 5조(응모분야) 응모분야는 제품, 콘텐츠, 서비스, 리더쉽으로 나누되, 필요 시 운영위원회에서 공모전 세부 응모 분야를 확정짓는다.
  • 제 6조(응모시기) 충분한 평가를 위해 공모 마감일은 시상 예정일보다 최소 1 개월 전이어야 하고, 공모기간도 최소 1개월 이상이 되도록 한다.
  • 제 7조(평가방법) 평가는 제출 서류를 위주로 한 예비 평가와 발표를 수반한 본선 평가로 나눈다. 평가 방법과 배점 등 세부적인 내용은 한국감성과학대상 평가 시행세칙으로 별도로 정한다.
  • 제 8조(시상 시기) 시상은 연 1회 시상하며, 가능한 추계 학술대회에서 시상한다.
  • 제 9조(시상 내용) 시상은 응모분야 별로 대상과 금상을 수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