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개
◆ 한국감성과학대상
소비자의 감성을 고려한 제품과 서비스는 기업과 국가 경쟁력의 원천이다. 고객만족을 위해서는 고객의 니즈, 선호도 등을 포함하는 감성을 어떻게, 얼마나 개발 과정에 잘 반영하는 가에 달려있습니다.
한국감성과학회는 제품과 서비스 개발과정에 담겨있는 감성을 체계적으로 평가하고 시상함으로써, 국내 기업들이 경쟁력 향상에 더욱 노력하도록 하고 소비자들은 양질의 감성적 제품과 서비스를 향유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2014년부터 감성과학대상을 제정해 시행하고 있습니다.
◆ 한국감성과학대상 엠블렘
한국감성과학대상 로고는 보석 안에 e(emotion)와 s(sensibility)의 조합으로 행복(happiness)을 나타내는 클로버의 형상을 표현하고 있다. 이는 제품과 서비스에 감성을 구현해 소비자에게 행복감을 준 기업에 주는 영광스러운 상을 의미합니다.
◆ 시상부문
◆ 시상식 행사
일시 : 2020년 11월 21일(토)
장소 : 국립한밭대학교 N4동(대전)
◆ 시상 혜택
1. 한국감성과학회 기업 회원으로 등록 (입회비 및 5년간 연회비 면제)
2. 학회홈페이지를 통한 1년간 배너광고 제공
3. 한국감성과학대상 로고 등을 제품, 서비스, 콘텐츠 홍보에 사용
4. 출품작에 대한 심사평가서 외 감성과학전문가의 컨설팅 보고서 제공
5. 2020년 추계학술대회 무료등록 (1인)
◆ 응모기간
응 모 : 2020년 10월 4일까지
결과발표 : 10월 말 예정
수상자 발표 : 학술대회 기간 중 시상(11월 21일 예정)
◆ 응모분야
◆ 응모방법
학회 홈페이지 [한국감성과학대상] 에서 온라인 접수
◆ 응모료
1. 감성제품 / 서비스 / 콘텐츠 부분
대기업 | 중견기업 | 중소기업 | |
신청시 | 십만원(\100,000) | 십만원(\100,000) | 십만원(\100,000) |
선정후 | 오백만원(\5,000,000) | 삼백만원(\3,000,000) | 이백만원(\2,000,000) |
대기업 CEO | 중견기업 CEO 대기업 임원 |
중소기업 CEO 공공기관 임원 |
|
신청시 | 십만원(\100,000) | 십만원(\100,000) | 십만원(\100,000) |
◆ 접수처
한국감성과학회 사무국
34014 대전광역시 유성구 테크노 1로 75 한밭대학교 대덕산학융합캠퍼스 217호
Tel : 042-939-4772, E-mail : gamsung@gmail.com
◆ 심사위원회
한국감성과학회가 위촉하는 대학과 연구소의 감성과학분야 전문가 8인으로 구성되는 한국감성과학대상 심사위원회에서 심사
◆ 심사절차
1. 예비심사 : 접수된 응모대상에 대한 서류 심사
2. 본선심사 : 예비심사에 통과된 대상에 대한 구두발표(25분) 심사
◆ 심사항목
1. 감성 제품 / 서비스 / 콘텐츠 부분
구분 | 심사항목 | 배점 |
기업의 감성품질 전략(10%) | 최고경영자의 감성품질에 대한 마인드와 기업의 감성품질 비전 및 전략 | 5 |
기업의 감성품질 개선 시스템 및 관리 체계 | 5 | |
제품 / 서비스 / 콘텐츠의 감성품질(70%) | 제품 / 서비스 / 콘텐츠의 사용성이나 실용적인 측면에서의 만족스러운 감성품질(사용성, 기능성, 쾌적성, 안전성) | 25 |
제품 / 서비스 / 콘텐츠의 외관에서 느끼는 감성이거나 다양한 시각정보에 의해 표출된 감성품질 ( 심미성) | 25 | |
소비자가 지금까지 경험해 보지 못한 참신하고 새로운 것에 의해 표출된 감성품질(독창성, 신규성, 차별성) | 20 | |
소비자의 감성품질 만족도(20%) | 감성품질에 대한 소비자의 감성적 만족도 | 20 |
구분 | 심사항목 | 배점 |
감성 리더십에 대한 철학 및 마인드 | 응모대상자의 감성리더십에 대한 철학과 마인드 | 30 |
감성 리더십 활동 사례 및 성과 | 응모대상자의 감성리더십이 발휘된 활동 사례와 성과 | 30 |
리더십에 대한 조직 내 혹은 사회적 평판 | 응모대상자에대한 조직과 사회적 평판 | 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