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사말
![]() |
한국감성과학회 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 존경하는 한국감성과학회 회원 여러분, 한국감성과학회 제16대 회장으로 학회에 봉사할 기회를 주신 회원 여러분께 감사드리며,동시에 무거운 책임감을 느낍니다. |
감성과학은 인간의 감성을 정량적으로 측정하여 평가하고 공학적으로 분석하여 이를 제품, 디자인, 서비스, 콘텐츠, 환경 등 다양한 인간 생활 및 산업에 적용하여 궁극적으로 인간의 삶을 도모하려는 기술이자 학문으로, 근래에는 인공지능, 웨어러블, 뇌과학, 확장현실(XR), 로봇공학 등 신기술과의 융합을 함께 도모하며 진화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감성과학의 성장에는, 무엇보다도 1천명이 넘는 한국감성과학회 회원 여러분의 열정과 지지, 역대 회장님들의 리더십, 임원진들의 헌신과 노고가 숨어있습니다. 이에 깊은 감사의 인사를 올리며, 앞으로도 우리 학회의 선도적인 학술활동이 빛을 발할 수 있도록, 저와 함께 제16대 임원진들은 최선을 다해 봉사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첫째, 우리 학회 KCI등재 학술지 [감성과학]이 학술출판의 시대적 흐름에 부응하고 국내외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도록, 투고서비스 전반을 개선하고 게재 논문의 인지도 향상에 주력하여, 회원 여러분의 소중한 연구 성과가 더욱 높은 가치로 선순환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둘째, 신진연구자 학술상과 기업이 후원하는 학생 연구과제 사업을 신설하고, 감성과학의 최신동향 공유와 교육을 위한 세미나와 워크샵에 대학생/대학원생의 참가 혜택을 늘려서, 젊은 과학자들이 우리 학회와 함께 성장하는 데에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셋째, 국제학술대회 ICES(International Conference on Emotion and Sensibility)의 연례 개최를 자리매김하고 다양한 분야의 해외 연구자들을 초빙하여, 대학과 연구소, 기업의 국제교류 수요에 부응하고 회원 여러분의 국제 공동연구개발을 위한 네트워크 구축에 주력하겠습니다.
어느덧 한 세대 가까이 발전해온 한국감성과학회가 학계와 산업의 공동성장 플랫폼으로 더욱 건실하게 자리잡아갈 수 있도록, 학회 임원진들과 함께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앞으로도 회원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지지를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사)한국감성과학회 제16대 회장 이 은 주 올림